4 Months behind Major Countries, Vaccines Should Be Taken as Soon as Possible

<--

미국이 어제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미국에서 생산된 화이자 백신을 운반한 업체는 “화물을 나르는 게 아니라 희망을 전달하고 있다”며 역사적인 날이라고 감격에 겨워했다. 앞서 영국이 지난 8일 세계 최초로 지난주 화이자 백신의 접종에 들어갔고 캐나다도 화이자 백신 1차 수입분이 도착해 이번 주 중에 접종을 한단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자랑스럽게 자신의 트위터에 백신 사진을 올렸다.

미국은 감염자가 1600만명, 사망자만 30만명에 이르는 세계에서 가장 코로나 확산이 심각한 나라다. 그런 만큼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내년 3월까지 3억 3000만명의 미국인 중 3분의1인 1억명이 백신을 접종받고 5~6월까지는 전 인구의 75~80%가 면역력을 갖는 집단면역 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 사정은 자국에서 개발한 백신의 접종을 시작한 중국과 러시아도 마찬가지다. 화이자 백신의 긴급 사용은 영국, 미국, 캐나다 외에 멕시코 등 총 7개국에서 승인이 날 만큼 주요국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국은 내년 2월에나 백신을 들여와 3월부터 접종한다는데, 아무래도 불투명한 것이 아닌가 싶어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백신 접종을 내년 3월 이전에 시작하도록 노력한다’는데 도대체 무엇이 잘못됐길래 백신 확보 물량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적고 접종 시기도 더딘가. 세계 각국이 코로나를 종식시킬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동안 K방역을 자랑했던 정부가 백신 확보에는 소홀했다면 그에 대한 책임 소재가 가려져야 한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백신 수입 일정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 현재 계획대로라면 한국의 집단면역은 내년 연말이나 돼야 한다. 지난 10개월 겪어 봤듯이 코로나 유행이 내년에도 반복되면 국가 경제에 미칠 손실은 헤아릴 길이 없다. 한때 회복세가 세계적이라며 자랑했던 경제성장률도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이 개발한다는 혈청 치료제가 하루라도 빨리 상품화하지 않는다면, 코로나 조기 종식에는 백신 조기 접종밖에 답이 없다.

About this publication